재활상식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 경직 재활

2024. 12. 01

안녕하세요. 스마트 재활 기업 네오펙트입니다.

많은 뇌졸중 발병 환자분들이 후유증으로 손에 경직이 발생해 손이 온전하게 펴지지 않고 구부러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때 발생하는 경직은 중추신경계인 뇌와 척수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뇌와 척수에서 보내는 명령 신호 전달에 오류가 생기게 되고

근육이 제멋대로 이완되고 수축되어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야기합니다. 특히 손에서 발생하는 경직은 물건을 움켜쥐는 동작이 어려워져 일상 생활을 방해하는 큰 요소가 됩니다.

일반적인 손 경직 치료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보톡스

임시방편으로 손에 보톡스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톡스는 근육을 이완시키기위해 사용되는 악물로 손가락이 펴지는데 효과가 좋으며,

보통 약 3개월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2. 재활 보조도구 활용

손을 펴지 않고 너무 오랫동안 움켜쥔 자세로 있으면 근육의 구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구축이 되면 통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시 피기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구축을 막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네오펙트는 사용자의 손 경직도 수준에 따라 적절한 재활을 위해 다양한 버전에 손 재활 보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을 활용한 재활 치료

임시 방편이 아닌 좀더 영구적으로 경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손상된 뇌와 척수의 기능이 다시 돌아와야 할 것입니다.

인간의 뇌 신경은 일생 동안의 자극과 경험, 학습 등에 의해 구조적, 기능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이 과정을 신경가소성이라고 하는데요.

신경가소성은 반복적인 작업과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다친 부위에서 살아남은 뇌의 중추신경계 요소가 구조적 기능적 변화를 통해 스스로 다시 뇌와 척수에서 손상되었던 명령 능력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리고 “반복”은 신경가소성을 자극해 살아있는 새로운 신경에서 잃어버린 신경 연결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제 지향, 반복적인 재활 활동의 주요 목표는 손을 다시 펴주는 재활 뿐만 아니라 신경 가소성을 향상시키는데 최종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신경가소성을 활용한 재활치료 '네오펙트 스마트 글러브'



네오펙트의 '스마트글로브'는 임시방편 치료보다 좀 더 영구적인 손 경직 치료를 위해 신경가소성을 활용한 재활 치료를 제공합니다.

기존 아날로그 재활 장갑과 달리 네오펙트 스마트글로브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사용자의 손-팔 움직임을 컴퓨터와 연동해 현재 기능 상태를

평가하고, 다양하고 흥미로운 게임 컨텐츠를 통해 사용자들의 ROM, 근육의 재학습 및 신경 가소성 획득을 목표로 재활 훈련을 제공합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사용자의 평가와 전후 비교를 위해 총 6개의 평가 항목이 있으며 이 데이터를 베이스로 환자별 훈련 알고리즘을 설정합니다.

일상생활동작(ADL)을 바탕으로 과제지향적인 게임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현실에서 하기 힘든 일상생활(낚시,요리)들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들이 흥미를 갖고 지속적인 재활 훈련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평가 및 훈련이 종료되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해하기 쉬운 결과 화면과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결과 리포트에서는 훈련 중 측정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현 상태 , 훈련 경과 및 향상된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PDF 로 출력 및 외부장치로 Export 도 가능합니다 .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후유증 회복을 위해서는 재활 보조 기구들의 필요성을 느끼셨을텐데요, 무엇보다 원활한 신경계 회복을 촉진 하기 위해서는 손상 후 빠른 재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에게 꼭 맞는 재활 방법을 찾아 적절한 재활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